POST : 간단정보

왜 사람마다 목소리가 다를까?

이세상에서 똑같은 얼굴을 한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쌍둥이도 다른 구석이 있게 마련이지요. 사람의 목소리도 마찬가지예요.남자,여자,어른,아이 할것없이 똑같은 목소리응 가진 사람은 단 한사람도 없어요. 왜 그럴까요?


목소리는 목 깊숙이에 있는 성대가 떨리면서 생기는 진동 입니다. 사람마다 목소리가 다른 이유는 성대를 통해 목소리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마다 성대의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남자의 성대는 굵고 긴데, 길이가 약 2센티미터 정도라고 해요. 어린이와 여자의 성대는 가늘고 짧아요.  어린이는 0.9센티미터, 여자는 약1.5센티미터라고 해요. 따라서 목소리를 낼 때 성대가울리는 진동수는 남자가 적고, 어린이와 여자는 많아요. 이 때문에 어린이와 여자의 목소리가 남자보다 더 높답니다.


목소리는 폐에서 나오는 공기가 목 아랫부분에 있는 성대의 중앙을 지나면서 밖으로 나와요. 대개 성대가 크고 두꺼운 사람의 굵고 우렁차요. 반면에 성대가 작고 얇은 사람은 높고  가는 목소리를 낸 답니다.


동물들 중에 양서류와 포유류는 성대가 발달되어 있어요. 파충류와 조류는 성대가 거의 발달 하지 않았지요. 조류는 성대 대신 울음소리를 낼 수 있는 울대가 발달 되어  있답니다.

top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