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 간단정보

케미 뜻?

케미 뜻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요즘 젊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거나, TV 예능프로그램을 보면 "케미가 맞다", "누구랑 누구는 케미가 좋아!" 뭐 이런 표현이 많이 들려요. 케미.. 대체 무슨뜻일까요? 하도 자주 들으니, 정확한 의미를 알아두려고 찾아봤어요!!


Chemistry



"케미" 는  화학, 궁합 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단어 "Chemistry" 에서 따온 말이었어요. 즉, 누구와 누구가 서로 궁합이 좋다? 서로 보완해주는 면이 있어서 결합이 좋다? 왜 TV 예능에서도 보면... 김성주씨와 정형돈씨가 진행하는 냉부를 보면 둘의 궁합이 참 좋아보이잖아요? 서로 튀지 않고 보완해주고 ... 그럴때 둘의 케미가 좋다~~ 뭐 이렇게 표현하면 될 것 같아요!!


나무위키에서 설명하고 있는 "케미 뜻"

미디어 속 등장인물들이 현실에서도 잘 어울리는 것을 뜻하는 기레기들이 쓰는 신조어로, 원래 스포츠계에서 팀 내 단결력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케미스트리(chemistry)에서 변형되었다.


'케미스트리'는 괴테의 소설 친화력에서 처음 등장한 표현으로, 괴테는 작품에서 친화력이 인간의 주관적인 의사가 아닌 자연적 필연성에 의하여 작용한다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 화학반응이라는 본 단어를 사용했고 사전에도 뜻이 수록되어있다. 일본에서는 화학반응 한자를 쓰고 케미스트리라고 읽는다.


등장인물 간, 특히 멜로드라마나 로맨틱 코미디의 커플 간의 어울림을 뜻한다. 시나리오 작법서 중에는 대놓고 '로맨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케미스트리다' 라고 설명하는 것이 있을 정도로 로맨스 장르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 특히 드라마나 영화의 경우 연출과 대본만큼이나 배우간의 케미가 중요하게 여겨진다. 잘생기고 예쁘면 일단 반은 먹고 들어간다. 웃음을 유발하는 일종의 농담처럼 보여서 취소선이 그어진듯 하지만, 사실상 실제 같이 생활하지않는 화면 속 배우들에 대한 케미를 판단하는 가장 큰 부분은 외모일수밖에 없다.


꼭 남녀간의 관계나 연인관계에서만 쓰이는 단어는 아니고 '붙여놓았을 때 그림이 된다'고 판단되면 어디에나 쓰일 수 있는 마법의 단어. '잘 어울린다', '상성이 맞는다'는 말을 강조한 것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쉽다.


다만 창작물의 캐릭터가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는 성적인 요소(즉 속궁합)을 포함하는 뉘앙스로 쓰이기 때문에 주의할 것.

이런 이유로 원래 이 단어가 나온 스포츠계에서는 케미라고 줄여서 쓰는 경우가 매우 드물고 케미스트리라고 다 쓴다. 그러나 간혹 스포츠계에서도 케미라고 줄여서 쓰긴 한다.


'케미' 말고 '캐미'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원래 잘못된 표현인데 많이 쓰다 보니 굳어진 것. 물론 스포츠계에서는 절대로 캐미라고 쓰지 않는다.


이상 "케미 뜻" 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신조어 어렵지 않죠?

top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