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 간단정보

중국인의 거주문화

중국인의 주거문화         


#침실문화:중국인의 주거생활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침대 생활이다. 우리식의 마루바닥이나 온돌방 문화는 찾아 보기 찾아보기 힘들며 비교적 실용적인 침실 공간을 선호한다.  이처럼 침대생활을 하기 때문에 한국에 간혹 침대가 없는 방을 사용해야 할 경우 큰 불편을 느낀다.  특히 예술 공연단인 경우 더욱 민감하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인이 숙박 예약은 특히 신경을  써야 하며 가급적 침대용 방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슬리퍼문화:중국인의 집을 방문하면 신발을 신고 들어가거나 현관에서 신발을 벗고 슬리퍼로 갈아 신는다.  방바닥이나 거실 바닥이 우리생활  습관과 다소 다른다.  최근 한국 드라마의 영향으로 우리식 마루바닥을  선호하는 층이 늘고 있다.

 

 

 

 

#소파(탁자)문화:앞서 설명했듯이 중국인은 침실문화와 슬리퍼문화가 발달되어 있어 당연히 거실생활에서 소파문화 가 주를 이룬다.  대부분 소파에서 생활하며, 식사를 할 때는 식탁에서 식사를 한다. 우리 처럼 상을  펴서 앉아 먹는 습관은 없다. 그래서 한국 관광에서 가장 큰 불편을 느끼는 것 중의 하나가 식당에서 좌식을 하고 식사를 하는 경우이다.  익숙치 않은 문화라는 점에서 큰 불편함을 느낀다.

 

 

 

 

#욕실문화:중국은 우리처럼 대중탕을 이용한 사우나식의 목욕 문화가 아닌, 집에서 간단히 샤워하는 욕실문화가 발달되었다. 한국 관광에서 사우나나 온천이 발달되어 있어 간혹 체험 관광을 즐기기 위해 사우나를 찾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호텔 내 개인 샤워실을 선호한다. 요즘 중국에서도 생활수준이 향상 되면서 고급 사우나나 각종 스파가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의 독특한 생활 모습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운행시간이 있다. 12시 이후 절전하기 때문이다.

-바겐세일 표시도 한자식 표기로 하기때문에 외국인인 경우 혼동 되기 쉽다.

-식당에 가면 물수건은 없다. 단 물티슈는 돈을 받는다.

-물은 차로 대신한다. 생수는 돈을 내고 사서 먹는다.

-중국은 각 성 마다 맥주상표가 있다.

-가짜 술, 가짜 담배를 조심해야 한다. 그야 말로 가짜와의 전쟁이다.

-중국의 공중화장실은 돈을 받는 곳도 있다.

-화장실에 들어가면 어디가 앞인지 구분이 안 되기도 한다.

-화장실에 들어가면 방향제 대신 향을 피운다.

-중국대학 기숙사에는 소등을 한다.

-대학 입학과 동시 남녀 학생 모두 군사훈련을 받는다.

-중국공항 국내선 출발 시간을 믿지 말라.

 

top

카테고리